본문 바로가기
  • 이 바람과 먼지의 세상, 그 길 위에 서서
이 풍진 세상에 /선산(구미) 이야기

아스타와 버들마편초, 2023년 구미의 가을꽃

by 낮달2018 2023. 10. 19.
728x90

낙동강체육공원의 아스타, 샛강생태공원의 버들마편초

*PC에서 ‘가로 이미지’는 클릭하면 큰 규격(1000×667픽셀)으로 볼 수 있음.

▲ 구미 낙동강체육공원. 플라타너스(버즘나무) 가로수 옆으로 내부 도로가 이어진다.
▲ 구미 지산동 샛강생태공원. 낙동강 지류였으나 강의 기능을 잃으면서 점차 습지로 바뀌어 생태공원이 되었다.

계절이 바뀌면서 공원이나 유원지에 피는 꽃이란 늘 비슷비슷하다. 가을꽃이라 하면, 국화나 코스모스가 제일 먼저인데, 너무 익숙하게 보는 꽃이라 별 감흥이 없다. 구미의 낙동강체육공원에서는 올해 ‘낭만 구미 꽃 축제’가 열렸던 모양이다.

 

거리에 펼침막이 걸렸지만, 무심히 보고 넘겼다. 나는 축제가 열리기 전에 체육공원을 다녀왔는데, 정작 축제는 그 며칠 뒤에 열렸던 모양이다. 그러니까 나는 축제 전에 미리 꽃을 돌아본 셈이었다. 체육공원에서는 몇 해 전부터 1천여 평의 터에 코스모스를 심어 꽃을 피우고 핑크뮬리 군락을 조성하여 시민들을 불러냈다. [관련 글 : 억새와 코스모스-구미 낙동강 체육공원]

 

조경으로 심은 키 작은 코스모스는 몇 해 지나면서 좀 맥이 빠졌다. 원래 줄기가 연약해서 사람들이 사진을 찍는다고 드나들다 보면 꽃밭은 헝클어지고, 모양새가 빠질 수밖에 없어서다. 나는 대신 강변에 빽빽하게 들어찬 야생 억새에 꽂혀 여러 번 사진을 찍기도 했었다. [관련 글 : 낙동강 강변에 펼쳐진 으악새를 아시나요]

▲ 낙동강체육공원 1천여 평의 터에는 여러 해 전부터 코스모스를 심어 가꾸어왔다. 하늘은 맑고 푸르다.
▲ 낙동강체육공원의 코스모스.
▲ 낙동강체육공원의 버즘나무 가로수 사이로 야자매트를 깐 산책길. 벤치에 시민들이 쉬고 있다.
▲ 낙동강체육공원의 핑크뮬리 단지. 생태계 교란종으로 결정되었으나 여전히 구미에서는 가꾸고 있다.
▲ 낙동강체육공원에 코스모스와 핑크뮬리 등이 어우러져 피어 있다.
▲ 올해 처음으로 낙동강체육공원에 조성한 아스터 꽃 단지. 짙은 보랏빛의 꽃빛이 시민들의 발걸음을 끌어당겼다.
▲ 낙동강체육공원의 아스타 꽃 단지. 시민들이 꽃을 즐기며 사진을 찍고 있다.

올해 꽃 축제에서는 코스모스와 핑크뮬리 외에 국화와 아스타가 새로 선을 보였다. 아스타(Aster)는 북아메리카 원산인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로 일년초 아스타 꽃인 과꽃(Callistepus)을 개량한 원예종이다. 경남 거창 감악산(紺岳山, 952m)에서 베풀어지는 ‘꽃&별 여행’ 축제의 주역이었던 꽃이다. [관련 글 : 보랏빛 아스타 꽃밭에 풍차까지여기 진짜 한국 맞아?]

 

보랏빛이 돋보이는 아스타 꽃 단지가 인상적이긴 했다. 그러나 산등성이에 펼쳐진 감악산의 아스타와는 달리 평지에 조성된 꽃 단지는 좀 밋밋하고 사진으로 담기에는 아쉬운 점이 많았다. 그래도 흔치 않은 꽃에 혹한 시민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었다.

▲  낙동강체육공원의 억새 단지. 도로 가로는 자생한 억새가 빽빽하게 우거져 있다.
▲  낙동강체육공원의 억새들이 푸르고 맑은 하늘을 배경으로 바람에 흔들리고 있다.
▲  낙동강체육공원의 내부 도로 가 플라타너스 가로수 아래 벤체이 시민들이 쉬고 있다.
▲  낙동강체육공원의 끝부분에 심은 강아지풀을 닮은 볏과의 여러해살이풀 수크령이 피어 있다.

체육공원 가장자리에 난 포장도로 옆으로 1열로 늘어선 플라타너스 가로수가 펼쳐졌다. 일부에는 2열로 조성한 가로수 사이에 야자섬유 매트를 깐 산책길도 있었다. 공원의 끝부분에는 강아지풀 닮은, 억센 원기둥 모양의 꽃이삭이 이어졌다. 지난해 이맘때, 대부도 가는 길 시화 방조제에서 만난 그 꽃, 벼목 볏과의 여러해살이풀인 수크령이다.

 

강가에 자생하는 억새와 갈대는 체육공원의 보물이다. 그러나 억새밭을 지날 때마다 광활한 억새 단지의 풍경을 시민들에게 제대로 돌려주지 못하고 있다는 게 아쉬웠다. 저절로 자란 억새밭을 잘 구획하여 시민들이 그 안에서 어우러져 가을을 만끽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은 없는 것일까를 나는 늘 생각하곤 한다.

▲ 샛강생태공원의 새 꽃 버들마편초.  남아메리카 원산으로 귀화식물인 버들마편초는 경남 마산에 귀화하여 자랐다고 한다.
▲ 샛강생태공원의 버들마편초 너머로  누렇게 변한 연잎이 온 강을 뒤덮고 있다.
▲ 샛강생태공원의 벤치 옆으로 버들마편초가 피어 었다.
▲ 샛강생태공원의 갈대. 낙동강체육공원이 억새가 천지라면 샛강에는 갈대가 압도적이다.

샛강생태공원, 관리사무소 건너편 강가에도 보랏빛 새 꽃이 피었다. 가까이 가 보니 경북 봉화의 백두대간수목원에서 만난 버들마편초다. 남아메리카 원산으로 부둣가에 여러해살이풀로 자라는 귀화식물인 버들마편초는 경남 마산에 귀화하여 자랐다고 한다. 붉은 보라색으로 피는 꽃은 꽃대에서 자라는 작은 꽃자루에서 핀다. [관련 글 :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수목원, 여름휴가 대신 가면 딱이네]

 

올해 어린 꽃을 심어서인지 키도 작고 아직 꽃이 온전히 만개하지 않았다. 꽃잎도 작아서일까, 한눈에 들어오기보다 마치 점묘화처럼 공중에 뜬 듯한 느낌이다. 그러나 샛강 가에 핀 버들마편초의 보랏빛은 익숙한 샛강의 풍경을 아주 잔잔하게 일렁이게 만들고 있다.

▲ 샛강생태공원의 산수유. 못 본 새에 빨갛게 익은 산수유가 나무에 다닥다닥 열려 있다.

150m 황톳길 옆 강가의 산수유에 붉은 열매 잔뜩 열렸다. 산수유의 존재는 알고 있었지만, 거기 그렇게 다닥다닥 잘 익은 산수유가 열린 걸 확인하는 건 처음이다. 계절마다 심심찮게 샛강을 들른다고 생각했는데, 정작 내가 본 풍경은 단지 샛강의 일부분일 뿐이었는지 모른다.

 

그러고 보니 4월에 강 주변을 꽃으로 화사하게 밝히던 벚나무는 벌써 잎을 죄다 떨어뜨리고 있다. 벚나무 단풍도 꽤 볼 만한데, 하고 말꼬리를 흐리며 돌아보니 모처럼 맑아진 하늘 저 멀리 금오산 현월봉이 성큼 다가온다.

 

 

 

2023. 10. 19. 낮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