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이 바람과 먼지의 세상, 그 길 위에 서서
이 풍진 세상에 /길 위에서

‘아래아 한글’의 ‘입력 환경’을 옮길 수 있다?

by 낮달2018 2021. 2. 12.
728x90

아래아 한글에서 ‘사용자 정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 아래아 한글 2018에선 사용자 정의 데이터를 저장하고 이를 불러올 수 있다 .  이는 ‘환경설정’에서 지정한다 .

한글 문서편집기 ‘아래 아 한글’(아래 ‘한/글’)을 써온 지 20년이 넘었다. 1991년, 무리를 해서 286에이티(AT) 컴퓨터를 장만했다. 거기 복제해 쓴 문서편집기가 한/글1.52였다. 그때만 해도 한/글은 기본 기능만 있는 정도여서 쉽게 사용법을 익힐 수 있었다.

 

한/글의 입력 환경을 옮길 수 있다!

뒤에 한/글은 ‘2.0’과 ‘3.0’을 거치면서 엔간한 기능을 모두 갖춘 명실상부한 문서편집기가 되었다. 그러나 교원단체에 상근하며 각종 선전지 따위를 한/글로 작성하다 보니 새로운 버전을 익히는 것도 어렵지 않았다. 도스 시절엔 웬만한 단축키는 모두 외워서 쓸 정도였다. 윈도용으로 바뀐 뒤에도 새로운 기능을 하나씩 익히다 보니 문서 편집에 적지 않은 노하우가 생겼다.

 

90년대 후반에는 조합원 대상의 한/글 편집 강의를 하기도 했다. 여러 해에 걸쳐 학급문집을 펴낸 것도 한/글이 없었으면 엄두를 못 냈을 것이다. 그러나 거기까지가 다였다. 한/글이 ‘한컴오피스’로 묶여서 나오기 시작할 때쯤 나는 이런저런 일에서 놓여났다. 예전처럼 한/글로 문서를 꾸미고 할 일이 전혀 없어졌다는 얘기다.

 

그러면서 손이 뜨기 시작하더니 요즘은 아주 단순한 기능도 생각이 나지 않아 ‘찾아보기’를 들여다보는 일도 적지 않다. 순서가 헷갈리거나 특정 기능이 어느 메뉴에 있는 건지 아리송해질 때가 종종 있는 것이다. 입맛이 쓰긴 하지만 어쩔 것인가.

 

‘한/글’은 집에서만 아니라, 학교에서도 쓴다. 두 대의 컴퓨터를 몸에 붙여 쓰려면 각각의 컴퓨터의 환경이 같아야 한다. 웬만한 매크로 같은 것은 hms파일로 저장했다가 불러서 쓰곤 하지만, 다른 환경은 컴퓨터마다 일일이 따로 설정해 주어야 했다. 더구나 굳이 세벌식 자판을 쓰니 컴퓨터의 글자판도 반드시 바꾸어야 한다.

 

한/글에는 어지간한 단어는 한자가 등록되어 있지만 잘 쓰지 않는 지명이나 합성어 같은 것은 따로 한자로 등록해 써야 한다. 그런데 등록된 한자 단어를 갈무리해서 다른 환경에서도 불러서 쓸 수 있다는 걸 나는 까맣게 몰랐다. 그걸 발견하고 무릎을 친 이유다. ‘무식하면 손발이 고생하기 마련’인 것이다.

 

그게 바로 ‘사용자 정의 데이터’다. 사용자 정의 데이터에는 “매크로, 상용구, 한자 단어 사전, 한자 새김 입력 사전, 빠른 교정, 입력 자동 명령 데이터, 맞춤법 개인 사전, 맞춤법 등록 기호, 로마자 등록 데이터” 등이 모두 포함된다.

 

이래저래 배움은 끝이 없다!

 

사용자 정의 데이터를 이용하는 컴퓨터마다 쓰려면 한/글 메뉴 <도구>의 [환경설정]의 [파일위치] 탭에서 사용자가 추가한 데이터를 사용자 정의 데이터 파일(*.udf) 형식으로 저장하면 된다. 저장된 파일은 다른 컴퓨터에서 ‘사용자 정의 데이터 불러오기’를 하여 같은 형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 데이터 파일에는 한자 단어 사전만이 아니라 매크로와 상용구까지 저장된다. 그동안 매크로만 따로 저장해서 들고 다닌 게 보통 미련한 짓이 아니었던 셈이다. 쓰던 데이터를 양쪽 컴퓨터에 옮기자 두 기계의 환경은 완벽하게 같아진 듯하다.

 

다음은 ‘한/글 2018’의 찾아보기에서 가져온 ‘ 사용자 정의 데이터 저장하기’와 ‘사용자 정의 데이터 불러오기’의 설명이다. 따라 해 보면 아주 간단히 익힐 수 있는 기능이다. 이래저래 배움은 끝이 없다는 생각을 아니 할 수 없다.

 

 

2015. 2. 12. 낮달


 

Home > 도구 > 환경 설정 > 환경 설정: 파일 > 사용자 정의 데이터 저장하기

 

사용자 정의 데이터 저장하기

[환경 설정] 대화 상자의 [파일] 탭에서는 한/글을 사용하면서 사용자가 추가한 데이터를 사용자 정의 데이터 파일(*.udf) 형식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 하기

[도구-환경 설정]을 실행한 다음 [환경 설정] 대화 상자가 나타나면 [파일] 탭을 선택합니다.

[사용자 정의 데이터] 항목에서 [사용자 정의 데이터 저장하기] 단추를 누릅니다.

[사용자 정의 데이터 저장하기] 대화 상자가 나타나면 저장할 폴더를 저장하고 파일 이름을 입력합니다.

[파일 이름] 입력 상자 옆에 있는 [새 문서 정보 저장] 확인란을 선택하고 [저장] 단추를 누르면 사용자 정의 데이터가 "*.UDF" 파일 형식으로 지정한 위치에 저장됩니다.

[환경 설정] 대화 상자로 되돌아오면 [설정] 단추를 누릅니다.

 

참고

사용자 정의 데이터

사용자 정의 데이터에는 "매크로, 상용구, 한자 단어 사전, 한자 새김 입력 사전, 빠른 교정, 입력 자동 명령 데이터, 맞춤법 개인 사전, 로마자 등록 데이터" 등이 있습니다.

 

모든 데이터를 한꺼번에 저장하고 불러오기

사용자 정의 데이터를 저장할 때에는 모든 사용자 정의 데이터를 한꺼번에 저장하고, 불러올 때에도 모든 데이터를 한꺼번에 불러옵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데이터만 선택하여 저장하거나 불러 쓸 수는 없습니다.

 

새 문서 정보 저장

[도구-환경 설정-새 문서] 탭에서 정의해 놓은 편집 용지의 용지 종류, 용지 방향, 제본, 용지 여백 등의 값을 저장합니다.

 

관련 기능

환경 설정, 환경 설정: 파일, 사용자 정의 데이터 불러오기, 저장하기

 

Home > 도구 > 환경 설정 > 환경 설정: 파일 > 사용자 정의 데이터 불러오기

 

사용자 정의 데이터 불러오기

[환경 설정] 대화 상자의 [파일] 탭에서 저장해 놓은 사용자 정의 데이터 파일(*.udf)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따라 하기

[도구-환경 설정]을 실행한 다음 [환경 설정] 대화 상자가 나타나면 [파일] 탭을 선택합니다.

[사용자 정의 데이터] 항목에서 [사용자 정의 데이터 불러오기] 단추를 누릅니다.

[사용자 정의 데이터 불러오기] 대화 상자가 나타나면 불러올 사용자 정의 데이터 파일(*.udf)을 선택한 다음 [열기] 단추를 누릅니다.

[선택 사항] 대화 상자가 나타나면 사용자 정의 데이터 관련 선택 사항을 설정하고 [열기] 단추를 누릅니다.

[환경 설정] 대화 상자로 되돌아오면 [설정] 단추를 누릅니다.

 

자세한 정보

선택 사항

사용자 정의 데이터 파일(*.udf)을 불러올 때에는 [선택 사항] 대화 상자가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여러 가지 선택 사항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현재 데이터에 끼워 넣기

현재 한/글에서 사용하는 사용자 정의 데이터 목록을 그대로 유지한 채 불러온 데이터를 목록에 끼워 넣습니다.

 

현재 데이터 덮어 쓰기

현재 한/글에서 사용하는 사용자 정의 데이터 목록을 불러온 데이터로 모두 덮어 씁니다. 따라서 이전 목록은 모두 지워지며, 이렇게 지워진 목록은 되살릴 수 없으니 주의하십시오.

 

새 문서 정보 가져오기

저장해 놓은 새 문서 정보, 즉 편집 용지의 용지 종류, 용지 방향, 제본, 용지 여백 등의 값으로 [도구-환경 설정]의 [새 문서] 탭을 덮어 씁니다.

 

현재 사용자 정의 데이터 저장

사용자 정의 데이터를 불러오기 전에 먼저 현재 데이터를 저장해 놓습니다. [현재 데이터 덮어 쓰기]를 선택한 경우에는 현재의 데이터가 모두 지워지므로 [현재 사용자 정의 데이터 저장]을 선택하여 현재 데이터를 따로 보관하십시오.

 

참고

모든 데이터를 한꺼번에 저장하고 불러오기

사용자 정의 데이터를 저장할 때에는 모든 사용자 정의 데이터를 한꺼번에 저장하고, 불러올 때에도 모든 데이터를 한꺼번에 불러옵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데이터만 선택하여 저장하거나 불러 쓸 수는 없습니다.

 

주의

매크로는 항상 덮어쓰기

[현재 데이터에 끼워 넣기]를 선택하여 사용자 정의 데이터를 불러오더라도 매크로 파일은 불러온 매크로가 모든 매크로를 덮어 씁니다.

 

관련 기능

환경 설정, 환경 설정: 파일, 사용자 정의 데이터 저장하기, 불러오기

 

www.hancom.com  

 

2021.2. 13. 낮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