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이 바람과 먼지의 세상, 그 길 위에 서서
이 풍진 세상에 /가겨 찻집

솔루션(solution) 전성시대, 솔루션의 ‘솔루션’(해법)은 없나

by 낮달2018 2021. 5. 20.
728x90

일상에서 마구 쓰이는 ‘솔루션’, ‘해법’으로 써도 충분하다  

▲ 이제 ‘솔루션’은  IT 관련 산업뿐 아니라 일상의 여러 장면에서 무차별적으로 쓰이고 있다 .

바야흐로 솔루션(solution) 시대다. 솔루션을 백과사전에서는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비즈니스 또는 고객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와 같은 조합을 가리킨다. 사용자가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 제조사, 운영체제 등과 같은 사항을 일일이 파악하는 어려움 없이 문제를 해결 할 수 있게 해 준다. 소프트웨어 패키지나 응용프로그램과 연계된 문제들을 처리해 주는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이다. <위키백과>

 

▲ 웬 부부 솔루션 ?

솔루션의 사전적 의미는 ‘방법, 해법, 해결책’ 등이다. 그러나 단순히 일회적이고 평면적인 방법이라기보다는 ‘문제 해결을 위한 모든 방법의 총합, 또는 그 제공’이라는 의미가 강하다. 솔루션은 컴퓨터나 인터넷 IT 관련 업계에서 주로 쓰이는데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네트워크, 컨설팅, 시스템 구축과 운영 및 유지 보수 등의 통칭’ 쯤으로 통하는 말이다.

 

하나의 낱말이 그 쓰임새를 넓혀 가는 과정이야 언중들의 선택이겠지만 요즘은 이 외래어가 차고 넘치는 듯하다. 애초엔 주로 IT 관련 상품들, 이를테면 복사기나 프린터 등에서 주로 쓰이더니 요즘은 그 경계가 아예 무너진 듯하다.

 

다음은 인터넷에서 ‘솔루션’으로 검색해 보면 뜨는 것들이다.

 

비즈니스 솔루션, 사운드 솔루션, 양육 솔루션, 토탈 솔루션, 서비스관리 솔루션, 인터넷신문 솔루션, 유기화학 솔루션, 보안 솔루션, 창업 솔루션, 웹 솔루션, 쇼핑몰 솔루션, CMS 솔루션, 유학 솔루션, 쇼핑몰 솔루션, 웹하드 솔루션, 모바일 솔루션, 금융 전문 솔루션, 건강 솔루션, 미디어 솔루션…….

 

IT와 관련 있는 보안이나 웹, 모바일 따위는 그나마 솔루션이란 단어가 낯설게 느껴지지 않는데 멀쩡한 양육이나 유학, 건강이나 미용에 붙은 솔루션은 어딘지 낯설어 보인다. 그러고 보니 화장품에도 솔루션 바람은 세차다. ○○○ 토탈 솔루션, 라스트 솔루션 ○크림…….

▲ ‘미션’이 그랬던 것처럼 ‘솔루션’의 사용도 미디어가 선도하는 모습이다. ⓒ EBS 화면 갈무리

솔루션은 드디어 IT와 무관한 일상적 삶의 장면에서조차 무심히 쓰이기 시작했다. 어저께 우연히 시청하게 된 교육방송(EBS)의 다큐멘터리 ‘부모가 달라졌어요’에서도 상담 전문가의 해결책 제시를 ‘솔루션’이라 붙이고 있었다. 그러고 보니 지금은 종영한 서울방송(SBS)의 ‘긴급출동 SOS 24’에서도 비슷한 상황에서 솔루션이 쓰였던 것 같다.

 

솔루션, 세련된 도시의 언어?

 

‘솔루션’ 대신 ‘해법’이나 ‘해결책’ 따위의 우리말로 대체하면 그 본래의 의미가 바래질까. 아니면 ‘촌스러워지는 것’일까. ‘미션(mission)’이 아주 방송을 비롯한 우리 생활에 고정된 의미로 정착된 것처럼 솔루션도 같은 길을 밟는 것일까. [관련 글 : ‘미션’ 유감]

 

국립국어원 ‘우리말 다듬기’ 사이트(말터 : www.malteo.net)에서 다듬은 말 전체 목록 가운데에도 아직 ‘솔루션’은 보이지 않는다. 아직은 이 낱말의 사용 범위가 그리 넓지 않다고 여기는 것일까. 그러나 이미 미션이 ‘과제’로 쓰일 단계를 넘은 것처럼 이제 솔루션도 우리 일상에서 아주 익숙한 낱말로 자리를 잡은 것처럼 보인다.

 

이제 앞으로 학교에서도 각 교과별로 공부하는 방법이든, 기초학습법이든, 맞춤한 ‘솔루션’을 제공하여야 할지도 모르겠다. 그리고 그 솔루션의 홍수 속에서 아이들은 마땅한 ‘해결책’을 찾지 못하는 역설적 상황을 맞게 될지도 모르겠다는 엉뚱한 상상에 씁쓸히 빠져 본다.

 

 

2012. 5. 23. 낮달

 

댓글